진료시간COUNSELLING HOURS
예약문의RESERVATION
주의 사람과 가깝게 다정한 대화를 나누기가 불편하고 입냄새 때문에 사회생활의 자신감에 지장을 준다면 매우 불행한 일입니다. 거의 모든 구취는 구강내(입안) 혐기성 박테리아에 의해서 생성되거나 조직의 파괴에 의해서 만들어진 sulfide(VSCs)gas의 냄새입니다. 불행히 이런 박테리아는 음식물을 소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필요악이죠.
구취환자나 치주질환 환자에게서 흔히 박테리아의 농도가 높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여러가지 가설이 존재할 뿐 아직 정확히 밝혀진 바 없습니다. 우선적으로 식습관에 의한 즉, 마늘, 양파, 담배, 냄새들은 음식물 자체의 냄새와 구분해야 합니다.
구취의 원인
- 충치, 치석, 잇몸질환의 구강청결문제
- 스트레스 (구강을 건조시켜 구취악화)
- 흡연이나 약물 (흡연은 입안의 온도를 상승시켜 음식물의 부패)
- 악성종양, 호흡기계통, 만성신장질환,비강폴립, 당뇨(사과향), 위장질환, 만성상악동염,편도선염 등
- 월경
- 특히 월경 불순은 생리통이 심한 여성에게서 심하다. 대게 이런 경우 구취는 본인이 함량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박테리아로 하여금 VSCs의 생산을 증가시킴으로 구취를 유발합니다.
구취의 자가진단 TEST
-치실이나 이쑤시개와 같은 간단한 물건을 이용해 어금니 사이에 넣고서 뺀다음 50초 정도 기다린후에 냄새를 맡아 봅니다.
-마른 헝겁이나 화장지를 이용하여 한 손으로 혀 끝을 잡고 다른 손으로는 혀의 안쪽을 두 세 번 긁어서 50초 정도 기다린 후에 맡아봅니다.
-혀의 안쪽을 이용해 한쪽 손등이나 손목을 가볍게 핥고 50초정도 기다린 후에 반대편 손등과 손목을 비교하여 냄새를 맡아봅니다.
구취의 치과 TEST
Halimeter이라는 기계를 이용해 구취의 농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내원할 때 수치를 비교하여 보면서 개선의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